본문 바로가기
정보/일반정보

신학기 학자금 대학생 대출 제도 방법 알아보기

by 딸기바구니 2020. 1. 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딸기바구니입니다. 

2020년 신학기가 얼마 남지 않았네요.

대학교에 합격한 것은 좋지만 높은 학자금 금액 때문에 돈을 대출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모님이 학자금을 준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학생분도 많을 것입니다.

학교나 학원에서는 시험을 위한 공부만 가르칠 뿐 실생활에 필요한 것은 전혀 가르쳐 주질 않죠.

금융에 대한 것이나 대출에 대한 것 말입니다.  

학생 신분으로 신용이 있는 것도 아니고 TV에 매일 나오는 대부업체 광고는 무섭게만 느껴집니다. 

포털사이트에서 대학생대출을 검색했을 때 상위에 나오는 대부분의 대출업체는 대부업체 입니다. 

무턱대고 대출을 받았다가는 이자 빚에 허덕이게 됩니다. 

그렇다면 대학생을 위한 대출제도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한국장학재단 ( http://www.kosaf.go.kr/ )

 

 

원금보다 이자가 높다는 대부업체 보다는 정부지원으로 운영하는 대출 제도가 제일 믿음이 갈 것입니다. 

한국장학재단은 정부의 지원 하에 다양한 학자금 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학년도 1학기 학자금 대출 금리를 2.2%에서 2.0%로 인하 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1월 8일부터 4월 14일 까지 한국장학재단을 통해서 학자금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학자금 대출이 필요한 학생들은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 및 통지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대학의 등록마감일로부터 적어도 8주전에 대출을 신청해야 안정적으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한 번도 대출을 받아본 경험이 없는 학생들에게 대출은 큰 장벽처럼 느껴질수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은 전국에 지역센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국 지역센터에 방문하면 학자금 대출과 관련하여 일대일 맞춤형 대면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의 종류에는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생활비 대출, 일반상환 학자금대출, 농어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 제도 등이 있습니다. 

대학생활에는 등록금 말고도 생활비에 쪼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가와 월세는 오르고 알바비는 그대로인 현상이 지속됩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는 학기당 최대 150만원의 생활비대출도 가능하기 때문에 적극 활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 대학생대출 이것만은 알고 가자!

 

 

1. 감당 가능한 대출을 받자. 

돈은 빌리는 것만으로 일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무리한 대출은 신용도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단순히 여가를 위해 대출을 받는 것은 상환의 어려움으로 인해서 연체가 발생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대출상품을 선택하기 전에 평소 수입과 지출을 확인해서 자신의 생활수준에서 감당이 가능한 이자를 선택해야 합니다. 

무리해서 대출을 받을 경우 하루하루 빚에 시달리고 생활수준까지 열악해질 수 있습니다. 

 

 

 

 

2. 저축계획을 잘 세우자. 

대출 제도를 이용할 때에는 대출금을 상환하기 위한 장기적인 저축 계획을 세울 수 있어야 합니다. 본인이 이용한 대출 형태에 적합한 상환자금마련계획을 세우는 것이 우선입니다. 

매월 일정 금액 이상을 저축해서 대출금 상환에 대비해야 합니다. 

또 대출금을 매달 내는 것 뿐만 아니라 대출금을 미리 갚는 제도인 대출금 중도 상환에 드는 수수료가 얼마인지 미리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대출기간 중에 여유자금이 생겼을 때 대출금을 미리 갚으려고 할 때 중도상환 수수료가 높다면 미리 내는 것이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3. 신용점수를 잘 관리하자. 

대학생이 무슨 신용점수가 있겠냐며 신용점수를 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는 평생 함께 가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금융권에서 자금을 빌릴 때 안좋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금융권에서는 신용점수가 높을 수록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신용점수가 낮으면 높은 이자를 내고 돈을 빌려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평소에 공과금, 신용카드 대금을 연체하지 않고 현금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대학생 대출에 대한 사항 꼼꼼히 확인하시고 무리한 대출은 받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